티스토리 뷰

목차



    패션의 '마스터'에게 영감을 준 것은 무엇입니까?(스페인의 아름다운 예술이 Balenciaga)

    Cath Pound 제작2019 년 8 월 2 일

    문화에서 양재에 이르기까지 Cath Pound는 스페인의 아름다운 예술이 Balenciaga의 놀랍고 매혹적인 작품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탐구합니다. Christian Dior는 전설적인 스페인 디자이너 Cristóbal Balenciaga에 대해“그는 우리 모두의 주인이었습니다. 패션 편집자 인 Diana Vreeland에 따르면, 그는 "그의 디자인을 입는 모든 사람들의 삶에 스페인 스타일을 가져 왔습니다." Balenciaga는 지속적으로 스페인 문화와 예술사를 참조하여 역사적 기법과 스타일을 되 살리고 동시대 사람들이 경외심을 느끼는 훌륭하고 현대적인 작품으로 재 해석했습니다.

     

     

    합스부르크 궁정의 미학은 발렌시아가의 이브닝웨어의 벨벳 같은 블랙과 풍부한 자수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의 색채 대담함은 Velázquez 캔버스의 특정 실루엣 인 El Greco 팔레트에서 비롯됩니다. 그에게 '오뜨 꾸뛰르의 건축가'라는 별명을 얻은 순수한 모양과 형태는 Zurbarán의 성도들과 수도사들의 의복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플라멩코와 투우의 소박한 영향이 우아한 칵테일 가운과 볼레로로 변모합니다.

     

    Goya는 Balenciaga에 큰 영향을 준 예술가 중 한 명입니다. (Credit : Museo Nacional Thyssen-Bornemisza, Madrid / Jon Cazenave)

    Balenciaga의 예술과 패션에 대한 인식은 그의 어머니 Martina가 재봉사로 일했던 Casa Torres의 Marchioness의 고향에서 어렸을 때 형성되었습니다. Marchioness는 Charles Frederick Worth, Jeanne Paquin 및 Jacques Doucet의 최고 꾸뛰르를 입은 매우 우아한 여성이었습니다. 가족은 또한 Velázquez, Pantoja de la Cruz, El Greco 및 Goya의 걸작을 포함하여 스페인 최고의 스페인 예술 컬렉션 중 하나를 소유했습니다.

     

    스페인 화가들은 패션에 대한 열정 이 있었고 엄청난 관심을 보였다. -

    “400 년에 걸친 스페인 예술을 살펴보면 화가들이 패션에 대한 열정과 관심을 많이 기울 였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그것은 발렌시아가가 아주 일찍 깨달은 것입니다.”라고 마드리드의 티센 보르 네미 서 나시 오날 미술관에서  발레시아가 와 스페인 회화의 큐레이터 인 Eloy Martínez de la Pera는 말합니다 .

    Balenciaga의 실크 벨벳 재킷과 Julia, 1915, Carbo (Credit : Jon Cazenave / Hamish Bowles Collection / Carmen Thyssen-Bornemisza collection)

    12 세의 조숙 한 나이에 첫 번째 가운을 디자인 한 Marchioness의 후원 덕분에 Balenciaga는 곧 패션에 대한 그의 열정을 스페인에서 성공적인 커리어로 바꿀 수있었습니다. 그의 저명한 고객에는 왕족과 귀족이 포함되었습니다. 그러나 그가 사랑했던 예술에 대한 언급은 그의 경력 초기 단계에서 부재로 인해 두드러졌습니다.

    1936 년에 발발 한 스페인 내전의 비극과 발렌시아가가 파리로 이주한 후 그의 디자인에서 국가의 예술적 유산을 연상시키려는 열망을 심어주었습니다.

    “그의 꾸뛰르에 대한 모든 스페인 영향은 그가 파리에 도착한 순간부터입니다. 그가 스페인을 그리워하는 것은 파리에서입니다.”라고 Martínez de la Pera는 말합니다.

     

    검은색상의 표현의미

    Balenciaga (1966)의 검은 색 새틴 이브닝 코트와 1557 년 Coello의 포르투갈 공주 초상화 (Credit : Jon Cazenave / Mesuo de Bellas Artes de Bilbao)

    1937 년 그의 첫 번째 컬렉션에는 검은 색 "너무나도 검은 색으로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두꺼운 스페인 검은 색, 거의 벨벳 같은 별이없는 밤, 평범한 검은 색이 거의 회색처럼 보입니다.”라고 Harper 's Bazaar는 경외감을 표했습니다.

    "검은 색은 필립 2 세의 궁정 덕분에 스페인의 전형적인 색입니다."라고 Martínez de la Pera는 설명합니다. 유럽의 대부분을 통치 한 16 세기 군주는 그의 영역 전체에 색을 대중화했으며 오스트리아의 Juana와 Isabelle de Valois와 같은 현대 스타일 아이콘의 초상화에 의해 별다른 도움이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패션 역사상 최초의 영향력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오스트리아의 후아나가 다른 법정에서 모든 사람이 입는 옷이 무엇이든간에 복사하고 싶어했습니다. '라고 Martínez de la Pera는 설명합니다.

    Balenciaga의 태 피터 칵테일 드레스, 1955 및 The Dancer, Josefa Vargas, 1850 (Credit : Museo Nacional Thyssen-Bornemisza, Madrid / Jon Cazenave)

    Balenciaga는 색상을 가져와 단호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상아색 패널로 상쇄 된 블랙 새틴 소재의 1943 년 이브닝 가운과 같은 디자인은 Juana 또는 Isabelle이 착용 한 것을 미묘하게 참조했으며 모든 부분이 바람직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엄청나게 우아하고 단호한 스페인 인, 그들은 다시 한번 문제가있는 나라를 패션의 정점으로 만들었습니다.

     

    패션의 예술

    더 화려한 궁정 패션도 영감을 얻었습니다. 데뷔 2 년 후 그는 Velázquez의 1650 년대 오스트리아의 Infanta Margarita Teresa와 그녀의 여성들이 기다리고있는 초상화에서 직접 영감을받은 일련의 가운을 만들었습니다. 스커트는 너무 넓고 무거워서이를 지원하기 위해 최신 버전의 파딩 게일이 필요했습니다.

    Balenciaga의 실크 ikat 이브닝 가운과 Gabriel de la Corte의 17 세기 유리 화병 꽃 (Credit : Coleccion de Ines Carvajal / Gerstenmaier / Jon Cazenave)

    Balenciaga는 파리의 세계적인 장인을 활용하여 Alonso Sánchez Coello와 Juan Pantoja de la Cruz의 초상화에서 볼 수있는 화려한 자수를 장식 조각, 구슬 장식 및 브로케이드로 만든 놀랍도록 현대적인 작품으로 변형했습니다. 법원에서 인기 있던 정물화 그림에서 우아한 꽃 부케도 appliqu 정교한 꽃으로 다시 것 é 저녁 코트에 s 또는 견사과 장식 조각의 가운에 자수. 다음 세기 말에 고야의 궁정과 귀족 그림에 대한 독특한 해석은 종종 그의 주제를 아첨하지 못했지만, 레이스와 모슬린 묘사에 대한 예술가의 분명한 기쁨은 분명히 발렌시아가의 더 섬세한 작품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Calais와 Chantilly에서 가장 아름다운 레이스를 사용하여 옷을 입는 느낌을주는 이러한 드레스를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순수한 유혹이었습니다.”라고 Martínez de la Pera는 열광합니다.

     

    El Greco의 The Annunciation, 1576 및 Balenciaga의 실크 오간자 이브닝 가운, 1968 (Credit : Museo Nacional Thyssen-Bornemisza, Madrid / Jon Cazenave)

    그는 엘 그레코가 성도들에게 옷을 입힌 코발트 블루스 라임 옐로우 및 더 스티 핑크를 사용했다.

    El Greco와 Francisco de Zurbarán의 종교 그림은 Balenciaga의 미학에 똑같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코발트 블루스, 라임 옐로우 및 더스티 핑크를 사용하여 El Greco가 성도들에게 옷을 입혀 부유하고 지상의 엘리트를위한 놀랍도록 우아한 이브닝웨어를 만들었습니다. 이 디자인은 그러한 신성한 색상에 익숙하지 않은 파리의 패션 cognoscenti 사이에서 혼란을 일으켰습니다.

    전시회의 엘 그레코 룸은 화가의 화려한 팔레트가 디자이너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보여줍니다. (Credit : Museo Nacional Thyssen-Bornemisza, Madrid / Jon Cazenave)

    “Met의 큐레이터 인 Harold Koda는 Balenciaga가 30 년대 말에 파리에 도착했을 때 파리 소녀들이 유니폼을 완전히 바꿔야 할 정도로 아름다운 색상 팔레트를 가져 왔다고 말했습니다.”라고 Martínez de le Pera는 말합니다.

    Zurbarán에서 Balenciaga는 세부 사항에 대한 관심이 자신만큼 큰 예술가를 보았습니다. 화가는 성도들에게 입힐 색상, 패턴 및 직물의 완벽한 조합을 선택하기 위해 베니스에서 최고의 직물과 실크를 공급했습니다. Zurbarán은 다양한 옷감과 원단의 무게를 복제하여 샤넬이 그를 최초의 패션 디자이너 중 한 명으로 간주하는 숙달로 유명했습니다.

     빨간색 새틴 발렌시아가 의상

    고야의 1800 년 루이스 마리아 추기경 초상화와 메탈릭 및 세라믹 디테일이있는 빨간색 새틴 발렌시아가 의상 (Credit : Museo Nacional del Prado, Madrid / Jon Cazenave)

    Balenciaga는 특히 그의 혁명적 인 건축 스타일에 영감을 준 수도사의 습관의 단순한 컷과 드레이프에 끌 렸습니다. “Balenciaga의 가장 상징적 인 웨딩 드레스는이 그림들과 섞여 있습니다.”라고 Martínez de la Pera는 말합니다. 여기에는 1960 년 벨기에 왕 보두앵과 결혼했을 때 Casa Torres의 손녀 인 Fabiola의 Marchioness를 위해 그가 디자인 한 가운이 포함됩니다. 흰색 밍크로 장식 된 두꺼운 실크의 우아한 가운은 그의 경력에서 가장 유명한 가운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

     

     

    Ramón Casas I Carbó와 Balenciaga의 절친한 친구 Ignacio Zuloaga와 같은 20 세기 예술가의 그림에 미학이 나타나는 플라멩코와 투우의 소박한 즐거움은 스페인 정체성의 진부한 표현이되었습니다. 그러나 Balenciaga의 손에 그들은 매우 세련된 저녁 복장이됩니다. 벨벳 볼레로 재킷은 파스 멘 테리 (정교한 트리밍)와 제트 비즈 로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으며 플라멩코에서 영감을받은 가운의 물결이 스커트 주변을 매혹적으로 이어집니다.

     

     스페인 미술사에서 가장 위대한 직물 화가 Zurbarán

    Zurbarán은 스페인 미술사에서 가장 위대한 직물 화가였으며 Balenciaga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Credit : Museo Nacional Thyssen-Bornemisza, Madrid / Jon Cazenave)

    발렌시아가는 1968 년 자신의 집을 닫았지만 여전히 자신의 권력이 절정에있을 때 절을했지만 4 년 후 프랑코 장군의 손녀에게 부르봉 왕자 알폰소와의 결혼식을 위해 옷을 입히도록 설득되었습니다.

    우아한 단순함 속에서 그가 만든 가운은 Zurbarán 수사들의 선형 적 순수함을 다시 한번 불러 일으켰습니다. 스페인 회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천과 천의 화가가 스페인 최고의 디자이너와 합류했습니다. 마스터에게 꼭 맞는 피날레.

    반응형